본문 바로가기
커피

커피의 역사와 한국인과 커피의 첫 만남

by 파란색연필 2023. 2. 25.
728x90
반응형

커피는 어떻게 인류와 친해지게 되었을 까요? 오늘은 커피의 역사와 한국인들이 어떻게 커피를 알게되었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의 역사

 

커피의 역사는 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전설과 이야기들과 함께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커피의 정확한 기원은 불확실하지만, 오늘날에도 커피나무가 야생 상태로 자라고 있는 에티오피아의 고지대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진다.

 

한 유명한 전설에 따르면, 에티오피아의 칼디라는 이름의 염소 사육자는 그의 염소들이 특정한 식물의 열매를 먹은 후에 특히 에너지가 넘친다는 것을 알아차린 후 커피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Kaldi는 직접 딸기를 먹어보았고 곧 그것들의 자극적인 효과를 발견했습니다. 에티오피아에서 아라비아 반도로 커피가 퍼졌고, 그곳에서 이슬람 공동체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음료가 되었다.

 

16세기까지, 커피는 유럽으로 퍼졌고, 베니스, 파리, 런던과 같은 도시에서 커피 하우스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이 커피숍들은 사람들이 커피 한 잔을 마시며 정치, 예술, 문학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모일 수 있는 사회적, 지적 활동의 중요한 중심지가 되었다.

 

커피 재배는 곧 남아메리카, 중앙 아메리카, 아시아를 포함한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 퍼져나갔다. 오늘날, 커피는 매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소비되는 음료 중 하나이다.

 

역사를 통틀어, 커피는 문화, 경제, 정치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것은 무역 전쟁, 정치 혁명, 그리고 사회 운동의 주제였다.

 

오늘날, 커피는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커피의 인기는 곧 사그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커피와 한국인의 첫 만남

 

우리나라 조선왕조의 마지막 황제인 고종황제는 1896년 러시아를 방문했을 때 커피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고 한다.

 

당시 한국은 여전히 중국에서 청나라의 지배하에 있었고, 러시아는 한국 왕실이 방문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외국 중 하나였다.

 

그의 방문 동안, 고종 황제는 러시아 관리들에 의해 커피를 소개받았고, 그는 연회에서 그에게 커피를 대접했다. 고종황제는 처음에는 커피의 쓴맛에 거부감을 느꼈지만 곧 자극적인 효과를 인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고종 황제는 귀국 후 궁중에서 커피를 대접하기 시작했고 한국 귀족들 사이에서 커피 소비를 장려했다.

 

그러나 커피는 대부분의 한국인들에게 커피 원두를 수입하는 비용이 엄청나게 비싸기 때문에 상류층만 이용할 수 있는 사치품으로 남았다.

 

20세기 초가 되어서야 한국에서 커피가 널리 받아들여지기 시작했고, 서울과 다른 주요 도시에 커피 전문점이 문을 열었다.

 

오늘날, 커피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이고, 커피숍은 한국 도시 문화의 어디에나 있는 부분이다.

 

2023.02.23 - [커피] - 산토스 커피와 수프리모 커피에 대해 알아보기

 

산토스 커피와 수프리모 커피에 대해 알아보기

여러분은 커피를 좋아하시나요? 커피는 한국인의 대표 기호 식품이죠. 그래서 오늘은 커피 원두 중에 브라질 산토스 커피와 콜롬비아 슈프리모 커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브라질 산토스

mkmnlst194.com

2023.02.24 - [커피] - 킬리만자로 커피와 모카 마타리 커피에 대해 알아보기

 

킬리만자로 커피와 모카 마타리 커피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커피 원두에 얼마나 관심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킬리만자로 커피라고도 불리는 탄자니아 AA 커피와 예멘에서 재배되는 모카 마타리 커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탄자

mkmnlst194.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