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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음악사

베토벤의 제1기, 제2기와 제3기의 음악

by 파란색연필 2023.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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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는 모차르트의 피아노 협주곡, 교향곡과 오페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베토벤과 베토벤의 생애에 걸친 음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루트비히 판 베토벤은 1770년부터 1827년까지 살았던 독일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습니다. 그는 서양 고전 음악 역사상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작곡가 중 한 명으로 여겨집니다. 베토벤의 초기 작품들은 고전적인 형태와 기법에 강한 영향을 받았지만, 그는 후에 서양 음악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매우 혁신적이고 개인적인 스타일로 자신의 음악을 발전시켰습니다. 베토벤의 작품 시기는 그의 생애와 작품의 성격을 기초로 세 개의 시기로 나누어 구분합니다.

베토벤 제1기의 음악(1792-1802)

루트비히 판 베토벤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초반까지 활동한 독일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였습니다. 1802년까지, 베토벤은 대중 앞에서 연주해온 거장 피아니스트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는 또한 숙련된 즉흥 연주자였고, 피아니스트와 즉흥 연주자로서의 그의 능력은 빈의 음악계에서 떠오르는 스타로서의 명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기간에 베토벤은 또한 소나타, 변주곡, 그리고 실내악을 포함하여, 피아노를 위한 많은 작품을 작곡했습니다. 이 시기의 그의 가장 주목할 만한 작품으로는 비창 소나타, 달빛 소나타, 그리고 열정 소나타 등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오늘날에도 널리 공연되고 존경받고 있습니다. 피아니스트와 작곡가로서의 그의 일 외에도, 베토벤은 또한 몇몇 젊은 음악가들의 음악 선생님으로 일했습니다. 그는 헝가리 백작 부인 안나 브룬스비크의 딸들에게 피아노를 가르쳤습니다. 그는 또한 젊은 작곡가 페르디난드 리스를 가르치고 지도했는데, 그는 그 자신의 능력으로 성공적인 작곡가가 되었습니다. 이 시기 동안, 베토벤은 청력 상실을 경험하기 시작했고, 이것은 결국 그의 삶과 경력에 주요한 도전이 되었습니다. 1801년에 쓴 편지에서 그는 자신의 청력 상실에 대한 좌절과 절망을 표현했는데, 이것이 작곡과 연주 능력을 방해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전체적으로 1802년까지 베토벤의 음악가로서의 활동은 그의 뛰어난 피아노 연주, 피아노 음악과 실내악 작곡가로서의 작품, 젊은 음악가들에 대한 지도, 난청과의 투쟁 등이 특징이었습니다. 그의 경력의 초기 몇 년은 교향곡, 협주곡, 그리고 역사상 가장 위대한 작곡가 중 한 명으로 그의 자리를 확고히 할 다른 대규모 작품들의 작곡가로서 그의 후기 작품을 위한 무대를 마련했습니다.

베토벤 제2기의 음악(1803-1815)

1803년부터 1815년까지 베토벤의 작품은 그의 작품의 중간 시기로 여겨지며, 그 동안 그는 가장 중요하고 혁명적인 작품 중 일부를 작곡했습니다. 베토벤 중기 작품의 핵심 특징 중 하나는 감정의 강렬함과 극이었습니다. 베토벤의 중기 작품들의 또 다른 특징은 개인주의의 증가였습니다. 그는 단순히 당시의 관습을 고수하기보다는 자신만의 개성과 경험이 있는 음악을 만드는 데 관심이 있었습니다. 이 시기의 또 다른 중요한 작품은 1805년에 초연된 오페라 "피델리오"입니다. 베토벤은 이들 작품 외에도 '황제' 피아노 협주곡 5번, '발트슈타인' 피아노 소나타 21번, 고전 레퍼토리에서 가장 유명하고 인지도가 높은 작품 중 하나인 교향곡 5번 등 중기에 걸쳐 다양한 작품을 작곡했습니다. 전체적으로, 1803년부터 1816년까지 베토벤의 작품은 고전적인 관습에서 벗어나 더 감성적이고 개인주의적이며 혁신적인 음악을 만들고자 하는 그의 열망에 의해 특징지어졌습니다. 이 작품들은 클래식 음악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작품 중 일부이며,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기념되고 공연되고 있습니다.

베토벤 제3기의 음악(1816-1827)

이 시기는 베토벤이 보다 내성적이고 깊이 개인적인 주제들을 탐구하는 동시에 새로운 형태와 기법을 계속 실험하면서 베토벤의 스타일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는 점에서 특징적입니다. 그는 고전 레퍼토리에서 가장 심오하고 도전적인 작품으로 여겨지는 그의 "미사 솔렘니스"와 그의 마지막 현악 사중주와 같은 작품들에서 보듯이 더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주제들을 탐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간에 베토벤은 푸가의 사용과 피아노를 위한 디아벨리 변주곡과 같은 작품의 변형과 같은 새로운 음악 형태와 기술을 계속해서 실험했습니다. 그는 그의 9번 교향곡과 그의 마지막 현악 사중주곡의 매우 혁신적인 형태에서 볼 수 있듯이 전통적인 음악 구조의 한계를 탐구했습니다. 베토벤 후기의 가장 중요한 작품 중 하나는 합창 피날레를 포함하고 프리드리히 쉴러의 시 "환희의 송가"의 배경이 특징인 그의 9번 교향곡입니다. 이 작품은 서양 고전 음악의 고점으로 여겨지며 이후 작곡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전반적으로 베토벤의 후기는 매우 혁신적이고 깊이 있는 방식으로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와 주제를 계속 탐구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의 매우 개인적인 단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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